스마트폰을 이용해 해당토지의 위치를 찾는 방법입니다. 물론 사전에 지적도와 위성사진으로 땅의 모양, 주변 지세 등을 개략적으로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토지의 번지를 입력하면 세계측지계의 경위도 좌표를 제시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경기 이천시 ?면 ??리 617-153번지'를 입력하면 『위도: 37.099486 (37° 5' 58.15'' N), 경도: 127.528065 (127° 31' 41.03'' E)』라는 경위도 좌표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려주는 좌표의 위치는 해당 필지의 중간 지점을 표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한 좌표를 스마트폰의 어플에 입력하여 땅을 찾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아이폰과 어플은 MotionX 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어플 가격은 2.99$ 입니다. 기능이 제한되는 lite 는 무료이지만 요즘은 찾아볼 수 없더라고요. 하여간 무료 어플 사용해도 가능할 겁니다. 그럼 순서대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지구본이 파랗게 표시된 것은 gps가 위성 신호를 잘 잡고 있다는 뜻이고 Wypt Dist(Waypoint Distance) 는 목적지까지의 거리가 8m 남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나침반 안에 있는 하늘색 화살표는 진행해야 할 방향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사진은 안 올렸지만 목적지까지의 구글 지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주소만 가지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개략적인 땅 위치 찾는데는 지장이 없을 겁니다. 그리고 출발할 때부터 gps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찾으려는 땅 근처에서 MotionX 를 사용하시는 것이 밧데리 소모가 덜 하겠죠^^.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도 gps 어플이 많이 개발이 되어 있어서 비슷한 방법으로 토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 말고 혹여, 경위도 좌표를 알 수 있는 다른 방법이나 스마트폰으로 땅 찾아가는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저에게도 귀띔 좀 해주세요^^;;.
만강일향
만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