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기 전에 : 온나라부동산정보의 온나라지도에서 배경지도를 위성지도로 설정하면 위성사진과 지적도가 겹쳐진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위성사진과 지적도를 겹쳐 보는 방법에 대해서는 일전에 한번 포스팅을 했지만, 이번에는 업그레이드된 내용입니다. 포토샵에서는 툴박스에 있는 각종 툴을 사용할 줄 알고 레이어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으면 작업을 하기에 편합니다. 툴과 레이어 위주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위의 툴은 위성사진과 지적도를 겹쳐보는데 많이 사용하는 툴입니다. 이제, 필요한 지적도를 토지이용계획확인서에서 축척 1/1882로 준비를 하고 위성사진은 다음에서 32m 축척으로 캡쳐를 합니다(축척에 대한 기준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포토샵에서 두 파일을 화면에 불러옵니다.
위성사진 위에 지적도 파일을 놓고 이동툴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런 후 지적도 위에서 마우스 좌측버튼을 누른 채 위성사진으로 끌어당겨서 놓으면 아래와 같이 지적도 파일은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에서, 지적도가 위성사진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위성사진 위로 지적도를 올린 모습>
이렇게 되면 포토샵 우측의 팔레트에 Background와 Layer1이 표시되는데, Background는 위성사진을 뜻하고 Layer1은 그 위에 겹쳐진 지적도를 뜻합니다. (나중에 썩먹을 것이지만 이상태에서 Layer1의 눈동자에 마우스를 클릭해서 눈동자를 없애주면 지적도는 안 보이고 위성사진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적도와 위성사진을 맞추기 위해서는 지적도가 투명하게 보여야 하는데 그 기능이 바로 칼라블렌딩 모드에 있는 'Multiply'입니다.
그런 후 이동툴을 선택하여 마우스로 지적도를 끌면서 위성도와 맞춥니다. 그리고는 원하는 필지의 경계를 표시나게 그려주기 위해 직선도형툴을 선택하고 칼라툴에서 색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빨간 색으로 선택했습니다. 화면을 크게 보려면 돋보기 툴로 크게 보면 그리기 편한데, 나중에 100%로 돌아오려면 돋보기 툴을 마우스로 투클릭하면 됩니다(참고로 ctrl과 동시에 +키는 확대, ctrl과 동시에 -키는 축소). 필지의 경계를 따라 직선툴로 빨간 선을 그려주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위성사진 위에 지적도를 맞춘 후 필지경계를 표시한 모습>
그런데 지적도에 색깔이 약간 남아 있어 위성사진이 선명하게 안 보이니, Layer1의 눈동자를 선택해서 없애주고 블로그의 성격에 맞도록 자르기툴을 이용해 그림을 잘라냅니다. 저의 경우는 550의 폭에 맞춥니다. 물론 블로그에서 사진을 올릴 때 크기를 변환시킬 수 있으나 포토샵에서 조절을 해줘야 블로그에 올릴 때 해상도가 좀 더 살아납니다. 그리고 사각툴과 글자툴을 이용해 제목을 적어주면 완성이 됩니다.
<완성된 모습>
참고로 파일 보관할 때 확장자가 psd이면 포토샵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것이고 이는 나중에 수정이 쉽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에는 jpg 계열과 png 형태로 저장을 해야 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만강일향
만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